바쁜 현대인들에게 병원의 방문이란, 자영업을 하거나 또는 직장생활을 하거나 쉽지 않은 일이예요.
점심시간을 활용해야 하기도 하죠. 어떤 경우에는 퇴근 후 미추홀구치과를 방문해야 하기도 하구요. 아프기도 하지만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기도 할거예요. 그렇지만 병원, 특히 치과방문을 미루면 안된다고들 하시죠. 이유는 여러번 설명을 해서 잘 아실거예요.
치료를 잘한다는 것은 적절한 치료기간 내에 완전히 회복되는 것을 말해요. 물론 치과에서도 시술항목에 따라 기간이 달라지고 방문횟수가 다르죠. 단 한번만 방문을 하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미추홀구치과에서도 보철, 인레이 등등, 뭔가 제작을 하여 의치, 보철을 장착하여야 하는 경우는 다시금 병원에 와야해요.
그리고 또 하나 많은 환자들이 특히 치과에 방문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통증이예요. 치아는 많은 신경조직이 치아속에 있어요. 그래서 치아삭제를 하는 경우, 이가 시린 증상처럼 아프게되죠. 그래서 강한 마취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통증의 경감을 위해 사용하는 마취가 경우에 따라 회복을 더디게 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켜요. 그리고 마취가 잘 안되는 분들은 가끔 꽤 극심한 통증을 겪게 되기도 하는데요. 그게 의사의 마음처럼 잘 되지 않기도 하구요.
대부분의 미추홀구치과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기존 하이퍼스피드드릴이라고 해서 치아를 삭제하거나
잇몸뼈이식과 같이 침습이 필요한 때, 픽스쳐를 잇몸뼈에 삽입하기 위해 뼈에 구멍을 낼 때 사용을 해요. 윙윙거리는 소리가 꽤 공포스럽기까지 하죠. 치과에서는 매우 널리 사용이 되며, 앞 부분의 헤드를 바꾸어가면서 치료를 하는 장비예요. 하지만 새로 개발이 된, 워터레이저 즉 물방울레이저를사용하는 미추홀구치과는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환자의 진료에 더욱 혁신적으로 대응을 해요. 물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지만, 치과에서 응용을 할 때에 매우 효과적인 장비예요. 일단 드릴과의 차이는 진동이 거의 없고, 회전하는 드릴의 마찰열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구요. 아래의 설명처럼 워터레이저의 장점을 정리해보면다음과 같은데요.
이 기술은 물과 에너지를 결합하여 다양한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거예요. 워터레이저는 레이저 에너지를 이용하여 소프트 티슈(인두, 잇몸 등)와 경직된 조직(치아 resin, 치과 임플란트 등)을 다루는 데 효과적인 장비죠.
워터레이저는 다음과 같은 원리로 작동해요.
- 레이저 에너지: 미추홀구치과의 워터레이저는 특정 파장의 레이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에르비움, 크롬이옥사이드, 아르간 레이저 등이 사용됩니다. 그중 미주의 장비는 워터레이즈사의 기기를 활용하고 있구요.
- 물 분사: 워터레이저는 레이저 에너지와 함께 물 분사를 사용해요. 레이저 펄스와 함께 고압의 물이 분사되어 작동 영역을 식수하고 냉각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를 통해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환자의 편안함을 증진시켜 미추홀구치과를 찾은 환자들의 빠른 회복을 도와요. 당연히 이시림 증상을 덜할 수밖에 없구요.
워터레이저의 주요한 특징과 장점은 다음과 같아요.
무통 및 냉각 효과: 워터레이저는 조직을 절단하거나 처리하는 동안 특히 냉각 효과를 제공해요. 이는 환자의 통증을 최소화하고 치료 과정에서 불편함을 줄이게 되구요. 또 하나 고압의 살균수는 주변 조직의 충치균, 구강내 세균을 억제하여 출혈 후 감염을 낮춰요. 염증이 덜 발생하여 회복이 빠르죠. 특히 나이가 든 어르신들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특성이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조직 보존: 워터레이저는 레이저의 정밀한 컨트롤을 통해 치아나 소프트 티슈를 다룰 수 있어요. 소프트티슈라는 것은 흔히 치과에서 연조직이라고 부르구요. 치아주변을 둘러싼 잇몸이라고 보면 되요. 마찰에 의해 치아를 삭제, 정출할 때에 종종 발생하는 잇몸손상을 막을 수 있는데요. 만약 기존 드릴에 의해 다친 잇몸은 회복될 때에 전과 같은 모습을 예쁘게 회복되기가 어렵죠.
혈액 흡수 최소화: 워터레이저는 작동 과정에서 혈액을 흡수하는 효과를 최소화해요. 흡수라는 말이 낯설겠지만, 보통 미추홀구치과에서 어떤 시술을 하던, 환자에게 석션장비를 이용하죠. 석션(suction)은 치료 시 발생하는 체액 그리고 물, 혈액 등이 기도 또는 소화기관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빨아들이는 기구예요. 진료 시에 다중의 소음이 발생하는 것도 그 이유구요. 석션은 치과 뿐만 아니라 외과적 수술을 하는 모든 분야에서 사용을 해요. 식염수로 소독, 세척을 하는 때에도 이것을 빨아내어 환부가 잘 보이도록 하고, 이물질과 오염물을 제거하는 것이죠. 워터레이저는 확실히 치과진료 시, 발생하는 혈액의 양을 줄이게 되어, 흡입되는 흡수량을 최소화 시켜요. 특히 혈액이 덜 나오게 된다면 치근식립, 근관치료 등 다양한 영역에서 더 정확하고 편리하게 치료할 수 있게 되요.
다양한 응용 분야: 워터레이저는 치아 치료, 잇몸 치료, 근관 치료, 치과 임플란트, 치과 뿌리 관리 등 다양한 치과 치료에 사용되요. 사실 레이저의 강한 에너지는 치은연하소파술 등 , 치주속 세균을 치료하거나 더러 잇몸성형, 치아성형의 영역에서도 활용을 할 수가 있어요. 비슷하게 아프지 않게 말이죠.
미추홀구치과는 이러한 장비를 통해 환자가 느끼는 진료만족도를 높이고, 결과를 더 좋게해요. 저희가 사용하는 CAD/CAM이 보철의 정확도를 생각한 장비라 한다면, 이것은 시술의 정확도를 높이고 회복력을 높여, 치과의 방문횟수 그리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데에 도움을 주는 장비죠.
충치치료 등과 같이 간단해보이는 것들도 사실은 미추홀구치과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결국
진단장비를 비롯, 선진화된 최신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아무리 좋은 장비이지만 그것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의사의 능력, 경험도 매우 중요해요. 준비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에
환자들의 만족도는 클 수밖에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