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양충치치과, 비용절감 충치살리기!

반응형

 

 

안양에서 충치가 생기게 되면, 그 양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많이 달라지는데요. 그래서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는

비용! 단순히 치료만 하는 것과 예방을 위해 떼우는 것 등등 환자마다 그 비용과 치료내용이 달라 어쩔 수 없이

지불을 하는데요. 그래도 생각보다 적게 나오며 깔끔하게 치료를 잘하는 안양충치 치과는 당연히 있죠.

 

 

우선은 안양치과를 비롯, 어느 병원에서나 진단에 있어 상급장비 즉 3D-CT라던가 기타 여러 장비를 활용할 시에는 치료비용에 이렇게 진단항목에 대한 급여가 포함이 됩니다. 이는 환자를 진단하는 기준에 따른 것이며 의심소견이 있을 때 진행하는 것이므로 대부분 공단급여를 받는 경우이죠. 어떤 증상과 소견이 있을 때에는 급여지급을 하지만 환자 본인이 원할 때에는 지급거절이 될 수 있는게 보험인데요. 비보험 항목이라고 해도 질병 때문에 치료 또는 진단하는 경우는 예외가 될 수 있으니 이런 부분도 짚고 넘어가야해요.

 

 

안양에서 충치치료로 방문하는 경우는 1단계 부터 4단계에 이르는 환자상태에 따라 치료가 달라져요.

충치가 생겼으나 환자치아 표면에 아주 엷게 자리잡은 경우는 치아면의 손상없이 치과기구로 긁어내는 것만으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요. 충치의 원인균은 뮤턴스균인데 이들은 당단백질을 분해하며 증식하게되요. 거뭇한 때와 같이 보이는 세균덩어리는 소멸되는 것을 막기위해 세균막을 형성하는데 이것이 충치라고 할 수 있죠.

 

 

문제는 이렇게 안양충치치과에 방문했을 당시 충치의 깊이가 치아표면 일부를 갉아먹고 맨 바깥 부분의 법랑질(세라믹층)을 손상시키면 충치제거 후에도 색소침착 등 변색이 될 수 있고 또한 해당 부분에 다시 충치가 생길 위험이 크죠. 게다가 그 표면이 깊을수록 삭제해야 하는 양이 많아 치아모양이 바뀌고 음식물 저작 시 교합이 틀어지며 치아를 더 빠르게 약화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치과에서는 충전물질을 통해 긁어낸 표면을 채우게 되는데

 

 

흔히 병원에서 많이 쓰이는 필러와 마찬가지로 간단한 주사제처럼 생긴 것을 레진이라고 해요. 마치 본드, 순간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하게되는데 갈아낸 치아표면에 바르고 난 뒤에 열처리 등을 통해 주변치아와 높이와 교합을 맞추기 위해 다시 어느 정도 갈아내기도 해요. 이런 방법은 충치가 깊숙하게 자리잡지 않은 경우에 해당이 되고 신경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증의 안양치과 충치치료 가능한 치료방법이예요.

우리 치아 중 끝이 뾰족한 송곳니나 앞니에 비해 음식물의 닿는 면적이 넓은 어금니, 사랑니에 충치가 곧잘 생기는데

 

 

이러한 부분은 가운데 부터 치아표면의 골부분에 띠가 생성되며 충치가 진행이 되요. 아쉽게도 그 범위가 눈에 띄게 커지는 것보다는 겉의 띠가 그대로 있지만 속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충치와 어느 정도 진행된 충치를 판별하기가 쉽지 않죠. 그런데 이렇게 깊은 충치가 되면 표면 뿐만 아니라 상아질층까지 손상을 일으키게 되죠. 이런 경우는 치아를 깊게 파내게 되고, 레진과 같은 충전재로는 복구가 되지 않아 인레이를 하게 되죠. 인레이는 치수 바깥족 부분까지 치아를 파내고 구조적으로 잘 떨어지지 않는 형태로 하여 제작을 해요. 이 때부터는 치아표면을 인프레션과 같은 본을 떠서 금이나 기타 세라믹으로 모양을 만든 뒤에 부착을 하고 그 다음 다시 레진으로 코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때문에 조금만 충치가 깊어진다해도 또 하나의 과정이 추가되니 당연히 비쌀 수밖에 없고

인레이를 구성하는 물질이 금이라면, 금값 만큼이 더 추가될 수 있는 것이죠.

 

 

안양 충치치과에는 그 밖에 신경치료를 요할만큼 깊은 충치 때문에 오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경우는 염증을 수반하며

심한 통증이 생기는 경우로 치아속에 차있는 치수와 신경물질까지도 충치의 영향을 받은 거예요.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심해, 치수를 제거하지 않으면 밤마다 매우 큰 통증에 시달리게되죠. 이런 경우는 충치가 생긴 치아를 그대로 둘 수 없어, 강제로 신경을 죽이는 "신경치료"를 하게되요. 치아의 신경이 가라앉게되면 치아는 죽게되고 치수신경이 남아있는 위치까지는 큰 변화가 없지만 없는 부위는 매우 급속하게 약해져요. 갈색으로 변하면서 푸석푸석해지게 되는 것이죠. 마치 나무와 같아요. 죽은 나무는 마르게 되고 푸석푸석하게 되듯이 말이죠.

 

이렇게 안양충치 잘하는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게된 충치는 그냥 두는 경우, 파손이 되므로 크라운을 제작하여야 해요.

크라운은 원래 뿌리를 제외한 치아의 겉면을 말하고 다른 말로는 "교두" 라고도 불러요. 크라운을 씌우게 되는 치료를 받게되면 "금"의 경우는 더 많은 양이 필요하게 되고 제작에도 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죠. 사실 이것도 수명이 대략 정해져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흐르면 크라운도 문제를 일으키죠.

환자들은 튼튼하게 치아를 치료해주길 바라지만 대부분은 적은 비용을 원해요.

 

하지만 그런것은 존재하지 않아요. 물론 병원마다의 차이가 있을 뿐이긴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충치가 심해지면 그만큼 치료기간과 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데요. 그래도 비교해보면 많은 치과들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비용차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그게 과잉진료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예요.

 

그걸 밝히는 것은 사실 환자 스스로는 힘이 들어요. 치과에 갔을 때 2단계와 3단계의 충치 또는 1단계와 2단계의 충치 즉 안양충치 치료할 때에도 충치가 심한 정도를 어디까지로 보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거든요. 그냥 긁어내서 레진으로만 치료를 끝낼지, 인레이를 해야할지 또는 신경치료까지 꼭해야할지 이 판단은 의료진이 하죠. 그대로 두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면 의료진은 예방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치료를 권하기도 해요. 비용이 비싸다해도 과잉진료라고 섣부르게 생각을 하면 안되요. 물론 신경치료가 필요없거나 충치가 약함에도 일부러 과장하는 병원이 있다면 진짜 그것은 잘못이지만 대개는 안양치과 대부분 모두 양심적이기 때문에 그런 염려는 없어요.

만약 안양치과에서 충치 때문에 여러 개의 치아를 치료해야 한다라는 말을 듣게 된다면

위치와 갯수를 잘 메모하시고, 또 다른 병원에서도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할 수 있어요.

 

병원마다 충치의 진행정도를 어떻게 판별하는지,방사선 사진상의 결과를 놓고도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을 환자도 이해를 해야하거든요. 물론 시급하게 통증이 있다면 그 부터 빨리 치료를 받아야 겠지만, 이 후 보철의 방식 그리고 다른 치아들의 치료방식 등은 잘 설명을 받아야만 해요. 그래야만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하지요.

 

 

종종은 예방치료라고 하지만 좀 과한 경우도 있으니,

중요한 치료를 받은 뒤에 천천히 생각해볼 수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병원에서 하자는대로 따르는 것보다는

잘 이해하고 넘어가는게 안양충치 치과를 찾는 환자가 해야할 일이예요. 오늘은 충치의 정도와 비용차이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최근에는 시술의 방법과 심미적인 치아성형에 대해서도 함께 권하는 경우도 많으니 항목 별로 잘 설명을 들으면 더욱 선택하기 편할 거예요.

 

#안양치과

#충치 #안양충치

 

https://bit.ly/2ZFVTld

 

반응형